삼성어린이 박물관에 또 데리고 가줘야 할텐데.
새로 개관한 곳이 있다는데 안가본지 몇년은 된거 같다.
이제 좀 커서 더 놀만한 놀이들이 많을 것 같은데.....
아..
올 봄에는 꼭 한번 데리고 가줘야겠다.
=================================================================================================================
마음껏 떠들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면 더 좋다. 호기심이 많은 어린아이일수록 오감을 통한 체험학습이 중요하다. 이런 호기심을 충족시켜줘야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효과가 높아짐은 물론 성취감 또한 키워줄 수 있다. 박물관은 생활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며 과학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곳이다.
삼성어린이박물관
지난 1995년 문을 연 우리나라 최초의 체험식 박물관으로 기존의 박물관과는 달리 전시품들을 직접 손으로 만져보고 조작해 볼 수 있고 영유아, 취학 전 아동,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놀이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어린이들의 탐구심과 표현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과학, 미술, 방송국, 사회 문화 등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심화된 내용이 연령에 따라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정기적인 스쿨프로그램 말고도 ‘보들보들 닭 꾸미기’ ‘가족 피라미드 게임’ ‘은행놀이’ ‘신체표현’ ‘아빠랑 나랑’ ‘골판지 모자이크 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주말 이벤트가 무료로 펼쳐진다. 단, 3월 2일부터 3월 20일까지 내부공사 관계로 휴관 계획이 있으므로 헛걸음 하지 않도록 방문 전에 꼭 확인해 볼 것.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입장 마감 오후 4시)
예매안내 주말 및 방학에는 반드시 예매해야 한다.
휴관일 월요일, 1월 1일, 추석·설 연휴
위치 서울 송파구 신천동 7-26 예전빌딩(롯데월드 대각선 방향)
문의 02-2143-3600
국립중앙어린이박물관
올해부터 유료화된 국립중앙박물관은 엄마들에게 인기 있는 체험학습 공간이다. 국립중앙박물관과는 별도로 입장료를 내야 하는 어린이 박물관은 다양한 조립모형과 영상자료 등의 전시 매체를 이용해 어린이들이 눈과 손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체험 위주의 박물관이다. 전시 주제는 크게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사회생활, 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스스로 차례상과 돌상 차려보기, 뚝딱뚝딱 집 지어보기, 다양한 한복 차림새 아바타 만들어보기, 영상으로 김치 만들어 보기 등 어린이들이 민속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설명 중심의 전시가 아니라 손으로 만지고 놀이를 즐기며 가슴으로 체험할 수 있게 꾸며져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유아 대상 학습 프로그램으로는 매월 첫째, 셋째 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선사무늬 모빌 만들기’ 를 진행한다. 그 외에 전래동화를 재미있게 들려주는 ‘박물관 이야기교실’과 악기체험, 베틀체험, 김홍도의 퍼즐북 등 키트박스를 이용한 체험학습 ‘도전! 체험하기’가 있다.
관람시간 오전 8시~오후 6시(토·일·공휴일 오후 7시까지)
휴관일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위치 서울 용산구 용산동6가 168-6(서울지하철 4호선 이촌역 ②번 출구 용산가족공원 방향)
문의 02-2077-9000
인형극 박물관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형을 이용해 체험학습의 기회를 만들어주고 싶다면 춘천으로 떠나자. 다양한 소재의 인형을 만날 수 있고,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앞에서 사진 촬영도 하고 마음에 드는 인형을 아이 손으로 직접 움직이면서 엄마와 함께 역할극도 해 볼 수 있다. 예쁜 사진을 많이 남길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국내외 200여 점의 인형과 각종 인형극 관련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는 인형극박물관 안에는 ‘막대인형극실’ ‘손인형극실’ ‘줄인형극실’ ‘그림자 인형극실’ 등의 테마별 인형 전시실이 있으며, 인형의 재료를 소개하고 인형 제작 과정을 재현한 ‘인형극 재료실’, 인형 작동을 직접 체험해 보는 ‘체험관’, 세계 인형극과 국내의 인형극에 등장하는 인형을 직접 볼 수 있는 ‘세계관&한국관’ 그림자인형극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그림자터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 인형극실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는 남사당패의 ‘꼭두각시놀음’을 전시해 놓고 있다.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위치 강원 춘천시 심일로 327
문의 033-242-8450
별난 물건 박물관
상식을 깨는 과학완구 박물관이다. 2월 25일 기준으로 서울의 홍대 본관 및 서초 신관의 2개관을 서울관 1개관으로 통합해 확장 운영한다. 장소는 다른 박물관들에 비해 다소 좁지만 온갖 장난감류의 과학완구들과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생활 용품들이 있어 연일 아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는 곳이다. 홀로그램 돼지, 음악분수, 춤추는 펭귄, 등에 바를 수 있는 긴 막대가 달린 독신자용 물파스, 말하는 변기 등 상식을 깨는 신기한 물건들로 가득 차 있다. 소리, 빛, 과학, 생활, 움직임 등 다섯 가지 주제에 따른 300여 종의 크고 작은 전시품들이 흥미롭다.
관람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7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위치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기획전시실
문의 02-335-0546(홍대본관)
로봇박물관
로봇박물관은 세계 최초이자 국내 유일의 로봇 박물관이다. 40여 개 나라 3500여 점의 로봇이 꽉 들어차 있다. 태권브이, 마징가 제트, 그랜다이저 등 1970~80년대 인기를 끌었던 추억의 로봇을 비롯해 1900년대 초 독일에서 만든 양철 로봇 등 희귀 로봇도 감상할 수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역시 로봇전시장.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하는 최초의 로봇장난감인 양철로봇 틴맨부터, 1920년대 SF 영화‘메트로폴리스’에 출연한 마리아로봇, 1950년대 등장한 아톰, 70년대를 풍미한 토종로봇 로보트태권브이, 마징가 제트 등 어른 세대들도 흥미롭게 감상할 만한 로봇들이 가득하다. 이 밖에도 연대별로 로봇의 역사와 진화 과정이 쉽게 정리돼 있어 로봇의 발달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인간형 로봇인 로보사피엔을 마음껏 조종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있다.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입장 마감 오후 6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위치 서울 종로구 동숭동 1-44(동숭아트센터 대각선 맞은편)
문의 02-741-8861
'어떻게 키울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면담 (5) | 2006.05.25 |
---|---|
엄마, 우리 다음에 저기 가자~ (4) | 2006.05.22 |
이번 주말은 좀 움직여 볼까? (2) | 2006.02.17 |
이번 크리스마스는 설악에서.. (5) | 2005.12.23 |
어린이집 입소통보 (12) | 2005.12.05 |